[경제책 2] 불곰의 왕초보 주식투자 / 경제공부 9
불곰의 초보자 주식 투자 저자 불곰출판 RH코리아 출시 2019.05.30。
다우 이론 다우 이론은 “다우 지수”를 개발한 미구 다우존스 회사의 창시자인 찰스 다우로부터 시작됐다.약 100년 전에 등장한 이론이지만 지금까지도 기술적 분석의 기초로 인정 받고 있다.-p.59다음 이론에 따르면 주가는 상승과 하락의 어떤 방향을 취하면 경향이 바뀌는 신호가 나타나기까지, 그 방향을 유지한다.※추세 3단계의 첫째, 사들이는 국면에서 정보를 알고 있는 투자자가 일반인보다 적극적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단계.2번째, 대중 참여 국면에서 급격한 가격 변화가 발생하는 단계.셋째, 기민한 투자가들이 자신들의 지분을 시장에 뿌리고 분배 국면이 형성되는 단계.특히, 양상이 달라지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는 뉴스와 주가가 상승과 하락을 거듭할 때 발생하는 거래량이라고 주장했다.다우 이론의 최대 맹점은 투자가는 경향이 언제 바뀔지 모른다는 것이다.투자가의 입장에서 주가가 바닥난 때에 인수하면서 정상에서 팔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저점으로 정상을 파악할 수 없다.과거의 그래프를 봤을 때는 어느 시점에서 경향이 바뀌었다고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모른다.자전거 타기에 비유해서 보면 자전거의 반대에 앉은 채로 전에는 보지 않고 걸어온 길(과거 데이터)만 보고앞으로 나아갈 것과 같다.-p.59◆ 기술적 분석의 치명적인 문제점 상장 폐지 관련 정보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과거의 자료에만 의존한다.모든 기술적 분석으로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지표인 경향, 파동, 국면 지지선 역할, 저항선, 이동 평균선 등은 과거의 자료로 만든 ” 죽은 “정보이다.여기서 ” 죽은 “라고 표현한 이유는 모든 지표의 시작과 끝은 시간이 지난 다음에 인식하기 때문이다.-p.61◆ 시황 분석의 본질 이해 시황 분석은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미래의 주식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는 방식이다.수 많은 텔레비전, 신문 매체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 주식 전문가들은 향후 활황 장세(불머 케트)이 예상된다는 시황 분석을 버릴 때는 적극 인수하기를 권한다.또 침체(베어 마켓)이 예상된다는 시황 분석을 낼 때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 비중을 축소하는 것을 권장한다.시황 분석은 주로 환율, 금리, 기타 악재를 가지고 시장을 분석한다.환율, 금리, 기타 악재는 분명 주가와 관련이 있지만 이런 소식에 동조하고 주식 투자를 하면 실패 확률이 높다.-p.62″1달러=1,000원”을 기준으로 보면 1달러가 500원이 되면 우오은도루 환율이 하락한 것이다.원화 가치가 올랐기 때문”원화 강세”라고 한다.거꾸로”1달러=2,000원”이 되면 원화·달러 환율은 상승한 것이다.원화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에 “원-“이다.환율의 상승, 즉 환율이 되면 항상 나오는 시황 분석이 있다.수출 주가 수출 경쟁력이 높아지고 수출이 늘면서 이익도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는 오르리라고 예상한다.수입은 많은 내수 주는 원자재 수입 단가 상승으로 수익이 감소되고 주가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반대로 환율 하락, 즉 환율이 되면 정확히 반대의 시황 분석이 나온다.수출 주가 수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고 수출도 줄고 이익도 감소하기 때문에 주가는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수입을 많이 하는 내수 주는 원자재 수입 단가 하락으로 수익이 증가되고 주가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
단가만 보면 그렇다.그러나 환율은 지속적으로 상승이나 하락만 되풀이하지 않고 주가와 똑같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 환율이 상승하고 수출이 늘어난 회사가 달러를 많이 벌면 국내에 달러가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환율로 전환된다.원화 환율 하락이 발생한 경우 최초의 시황 분석과는 반대의 시황 분석이 나온다.결국 환율 기준 시황 분석은 기간의 문제에 불과하다.활황 장세 부진 시세를 번갈아 생각하는 데 불과하다.여기서 중요한 점은 항상 선행 투자가 필요한 주식 투자에서 대부분의 시황 분석이 환율이 바뀐 뒤 발표되기 때문에 뒤이어 분석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점이다.-p.64◆ 금리와 주식 시장 금리가 오르면 증시에서 “방황하던 “여유 자금이 은행에 집중하는 주가 지수는 하락한다.반대로 금리가 떨어지면 은행에서 ” 쉬고 있던 “돈이 주식 시장에 집중하는 주가 지수는 상승한다.시장 상황은 실물 경제, 금리 주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금리 변화에 의해서만 분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p.65◆ 공매도의 본질을 이해하고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서 시황 분석 만큼 절대적 기준 요소의 하나가 공매이다.일반적으로 공매도가 많으면 주가가 떨어지기 때문이다.공매도는 자신에게는 없지만 남에게 주식을 빌리고 팔았다는 것이다.-p.68공매도는 고 평가된 주식의 가격을 낮추는 기능을 하는 것도 있다 과도한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다.개인 투자가는 공매도가 많으면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주식을 파는 경향이 있지만, 공매도를 부정적으로 보는 일반적인 인식 때문이다.기본적인 분석을 통해서 가치 판단을 하면서 좋은 종목의 주식이 공매도 때문에 주가가 하락했다고 하면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또 결국 사야 하지만 좋은 주식이면 주가는 반등하는 것이다.결론적으로 가치 투자 방식에 따르면, 공매도를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다.-p. 70
지금은 ‘정보 데이터 시스템-시장 동향-종합 시황’ 목록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