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준별 차이는 이렇습니다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준별 차이는 이렇습니다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준별 차이는 이렇습니다운전자가 모든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 집니다.차량 시스템은 주행에 관여하지 않습니다.현재 길을 걷는 대부분의 차량이#자동 운전 수준 0에 해당합니다.긴급 제동, 블라인드 스폿 경고, 차선 이탈 방지 수준까지 지원하지만, 전체적인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합니다.운전자가 모든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집니다.차량 시스템은 주행에 관여하지 않습니다.현재 길을 걷고 있는 대부분의 차량이 #자율주행 레벨0에 해당합니다. 긴급 제동, 사각지대 경고, 차선 이탈 방지 정도까지 지원하지만 전체적인 운전은 운전자가 직접 해야 합니다.2. 레벨 1, 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운전자가 대부분의 주행을 담당하고 책임 집니다.차량 시스템은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드라이버를 제한적으로 지원합니다.#자동 운전 수준 1에 관한 내용은 스티어링 또는 가속과 제동을 돕는 기능 등이 필요합니다.대표적으로 차선 유지 지원(LFA)에서 차선의 중앙에 맞추어 주행을 구하거나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같은 기능이 있는 차량에 해당하는 국내에 많은 차량은 이미 이러한 기능이 탑재되고 있습니다.3. 레벨 2, 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파악할 필요가 있고 핸들에서 손을 뗄 수 있습니다.차량 시스템이 스티어링과 가감 속도를 동시에 실시합니다.#자동 운전 수준 2의 경우 스티어링과 가속, 감속의 양쪽을 돕고 차선 중앙의 유지와 아답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동시에 이뤄진 차량에 적용되며 고급 차에 이미 적용되는 수준으로 대표적인 것은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과 GM의 수퍼 크루징 현대 자동차의 HDA등이 있습니다.4. 레벨 3, 조건부 자동화(Conditional Automation)특정 상황이나 조건에서 운전자가 운전하는 행위를 완전히 분리할 수 있습니다.차량 시스템이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자신에서 차선을 바꾸거나 앞차를 앞지를 수 있습니다.시스템이 실행되지 않는 부분은 드라이버에 주행을 요청합니다.#자동 운전 수준 3의 경우는 전체적인 내용은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교통 체중의 상황에 완전히 차에 주행을 맡길 수 있는 멈춘 상태에서 자동적으로 출발하고 주행 환경을 인식하고, 차선을 바꿀 수 있는 것이 레벨 3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은데 문제는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하기 때문에 사고 발생 시 주체인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많은 화제에 이르는 수밖에 없습니다.예를 들면 자동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 주체가 운전자가 아닌 회사가 되어 보험으로 보장하는 운전자 과실에 자동 운전 사고를 포함시켜야 한다는 것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 있습니다.최근 일본에서는 드라이버가 있는 상태에서 조건부로 자동 운전하는 수준 3단계까지는 사고에 대해서 원칙적으로 운전자가 책임 지도록 법 개정안을 발휘했고, 독일도 법 개정을 통해서 자동 운전 차에 드라이브 레코더의 장착을 의무화했습니다.다만 차가 요구하는 경우는 반드시 운전사가 다시 개입해야 합니다.5. 레벨 4, 고도 자동화(High Automation)특정의 운행 설계 영역 내에서 운전자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을 모두 담당합니다.고속 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시내에서도 시스템의 주도적인 자동 운전이 가능합니다.악천후나 시스템의 뜻하지 않은 장애 상황에서는 드라이버의 개입이 필요합니다.#자동 운전 레벨 4의 경우는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상황이 있어서는 안 되지만 시스템 장애의 경우는 드라이버의 개입이 필요합니다.활성화되자 지역 택시 서비스나 셔틀 서비스 등의 운영이 되거나 주행을 위한 조종 장치와 페달이 설치되지 않을 가능성이 어느 정도의 차원에서 미국 자동차 공학회인 SAE로 분류했습니다.특정 운행 설계 영역 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주행의 모든 것을 담당합니다.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일반 시내에서도 시스템의 주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악천후나 시스템의 예상치 못한 장애 상황에서는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합니다.#자율주행 레벨4의 경우 운전자가 개입해야 하는 상황이 없어야 하지만 시스템 장애의 경우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합니다.활성화되면 지역 택시 서비스나 셔틀 서비스 등의 운영이 되거나 주행을 위한 조향장치나 페달이 설치되지 않을 가능성이 어느 정도 수준에서 미국 자동차공학회인 SAE로 분류했습니다.6. 레벨 5, 완전 자동화(Full Automation)어떤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드라이버의 개입은 전혀 필요 없습니다.차량 시스템은 모든 주위의 여건과 상황을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운전석으로 운전사가 타지 않아도 됩니다.자동 운전 레벨 5의 경우는 영화에서 미래의 자동차에 대한 풍부한 상상력으로 만들어 낸 차량이 레벨 5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이동 때문에 차를 타는 것이지 아무것도 할 일이 없어져방식으로 사람이 개입 자체를 하지 않는 완전한 자동 운전 차로 분류됩니다.자율주행의 장점과 단점은자동 운전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차 주변에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레이저, GPS등을 통해서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인공 지능과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하고 학습하고 스스로 주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자동 운전의 핵심은 인간이 운전 근로를 없애고 혁신적인 기술입니다.#자동 운전의 장점의 경우 그동안 운전 못한 교통 약자도 운전이 가능하고 차량이 스스로 제어할 수 있어 신호 위반이나 과속 등에서 교통 법규를 준수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운전자의 개념 자체가 잘못, 탑승자와 차량 관리자로 불리는 것으로 예상되고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기 때문에 차량 안에서 충분한 휴식과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자동 운전의 단점의 경우 운수 서비스 및 운송 관련 일자리의 변화에 따른 택배, 화물차, 버스, 택시, 철도 등 차량이 제어 가능하므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수 있다고 느껴지고 운전자의 탑승 시에 사고가 발생하면 책임 문제가 커지게 됩니다.그리고 최악의 경우 시스템의 결함에 의한 급가속, 급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시스템 해킹으로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고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글을 다 쓰면서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 차를 목표로 자동 운전의 제4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현 시점에서 레벨 3차량 판매에 들어가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레벨 3의 인증을 받은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는 추세여서 향후의 것이 좋지만, 안전상에 문제가 없어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것이 현 시점 같네요.발매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과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 같아요.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차를 목표로 자율주행 4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현시점에서 레벨3 차량 판매에 돌입하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레벨3 인증을 받은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추세라 앞으로가 더 기대되지만 안전상에 문제가 없고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것이 현시점인 것 같네요. 출시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이나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2030년 이후에는 많은 완성차를 목표로 자율주행 4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현시점에서 레벨3 차량 판매에 돌입하지 않은 상황에서 4단계를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레벨3 인증을 받은 벤츠의 경우 2023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 추세라 앞으로가 더 기대되지만 안전상에 문제가 없고 책임 전가에 확실한 기준이 필요한 것이 현시점인 것 같네요. 출시도 중요하지만 관련 법규 개정이나 기준이 더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