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19일 출경기(출근길에 읽는 경제기사)_BYC_트러스턴_주주행동주의_현대건설_현대차_기아_컨테이너운임_한진해운_HMM

어제까지만 해도 흐렸던 날씨가 오늘은 참 좋네요. 하늘이 너무 파랗습니다. (웃음) 9월 19일 출근길에서 읽는 경제기사, 출경기! 시작해볼게요. 어제까지만 해도 흐렸던 날씨가 오늘은 참 좋네요. 하늘이 너무 파랗습니다. (웃음) 9월 19일 출근길에서 읽는 경제기사, 출경기! 시작해볼게요.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제기한 BYC 이사회 회의록 열람 및 등사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BYC는 부동산 가치만 1조원이 넘고 연 2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데 9월 16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2,420억원입니다. 트러스톤은 내부거래로 인한 사익편취 의혹, 대주주의 폐쇄적 경영, 하도급법 위반으로 인한 회사 이미지 추락 등을 저평가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이번 인용 결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최근 SM엔터테인먼트도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압박으로 주주들의 비판을 받아온 라이크기획과의 프로듀싱 계약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M은 매년 영업이익의 2~30%를 음악자문 등의 명목으로 이수만의 라이크 기획에 지급했습니다. 이것이 주주 가치를 훼손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 계약 종료로 16일 하루 동안 SM 주가가 18.6% 급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관투자가들의 주주행동주의가 더욱 힘을 얻어 기업가치 제고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트러스톤자산운용이 제기한 BYC 이사회 회의록 열람 및 등사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BYC는 부동산 가치만 1조원이 넘고 연 2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데 9월 16일 종가 기준으로 시가총액이 2,420억원입니다. 트러스톤은 내부거래로 인한 사익편취 의혹, 대주주의 폐쇄적 경영, 하도급법 위반으로 인한 회사 이미지 추락 등을 저평가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이번 인용 결정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최근 SM엔터테인먼트도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의 압박으로 주주들의 비판을 받아온 라이크기획과의 프로듀싱 계약을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SM은 매년 영업이익의 2~30%를 음악자문 등의 명목으로 이수만의 라이크 기획에 지급했습니다. 이것이 주주 가치를 훼손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습니다. 이번 계약 종료로 16일 하루 동안 SM 주가가 18.6% 급등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관투자가들의 주주행동주의가 더욱 힘을 얻어 기업가치 제고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랍니다.

현대건설이 1조9천억원대 필리핀 도시철도를 수주했다고 합니다. 마닐라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 공사를 수주했거든요.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57개월(약 6년)입니다. 현대건설이 해외 경쟁사들을 제치고 필리핀 정부의 대규모 철도사업을 잇달아 수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규모 개발이 기대되는 필리핀 건설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기사입니다. 현대건설이 1조9천억원대 필리핀 도시철도를 수주했다고 합니다. 마닐라 도심을 관통하는 철도 공사를 수주했거든요.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57개월(약 6년)입니다. 현대건설이 해외 경쟁사들을 제치고 필리핀 정부의 대규모 철도사업을 잇달아 수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대규모 개발이 기대되는 필리핀 건설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기사입니다.

예전에는 한국에서는 비싸게 팔고 외국에서는 싸게 판다고 욕하던 자동차 산업이 지금은 바뀌었다고 합니다. 한국보다 미국에서 더 비싸게 판대요. 달러 강세의 효과도 작용하지만, 작년 환율로 적용해도 미국이 더 비싸게 팔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같은 차급에서 비슷한 성능이라도 미리 겁을 먹고 다른 브랜드보다 가격을 싸게 내놨다는 현대차 내부 관계자의 말이 있었죠. 현대차와 기아차의 이미지가 개선되면서 가격도 오르고 좋은 차를 만들 가치도 있고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합니다. 다만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때문에 이 같은 가격 전략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한국에서는 비싸게 팔고 외국에서는 싸게 판다고 욕하던 자동차 산업이 지금은 바뀌었다고 합니다. 한국보다 미국에서 더 비싸게 판대요. 달러 강세의 효과도 작용하지만, 작년 환율로 적용해도 미국이 더 비싸게 팔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같은 차급에서 비슷한 성능이라도 미리 겁을 먹고 다른 브랜드보다 가격을 싸게 내놨다는 현대차 내부 관계자의 말이 있었죠. 현대차와 기아차의 이미지가 개선되면서 가격도 오르고 좋은 차를 만들 가치도 있고 당연히 이렇게 해야 합니다. 다만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때문에 이 같은 가격 전략을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합니다.

여기까지가 끝인 것 같아요. 그렇습니까··· 컨테이너 운임이 한 달 동안 33% 폭락했습니다. 한진, HMM 주가가 더 나빠지네요. 어쩌면 비정상적인 해상 운임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까지가 끝인 것 같아요. 그렇습니까··· 컨테이너 운임이 한 달 동안 33% 폭락했습니다. 한진, HMM 주가가 더 나빠지네요. 어쩌면 비정상적인 해상 운임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넥슨이 미국과 유럽을 겨냥한 대작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회사 중 최다인데요. 넥슨은 올해 들어 거의 매달 신작을 공개하거나 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선보이는 게임만 적어도 9개라니 대단하네요. PC와 콘솔 중심의 북미 유럽 시장을 겨냥한 대작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넥슨이 2019년 회사 매각이 무산되면서 강도 높은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부진한 게임을 정리했습니다. 흥행 가능성이 높은 신작에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여기에 상속세를 내는 데 필요한 실탄을 마련하기 위한 주가 방어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고 합니다. 넥슨은 지난달 기존 자사주 매입분을 소각하고 2025년까지 최대 1000억엔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넥슨은 국내가 아닌 도쿄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가끔 모르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넥슨이 미국과 유럽을 겨냥한 대작들이 쏟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회사 중 최다인데요. 넥슨은 올해 들어 거의 매달 신작을 공개하거나 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선보이는 게임만 적어도 9개라니 대단하네요. PC와 콘솔 중심의 북미 유럽 시장을 겨냥한 대작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넥슨이 2019년 회사 매각이 무산되면서 강도 높은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부진한 게임을 정리했습니다. 흥행 가능성이 높은 신작에 역량을 집중해왔습니다. 여기에 상속세를 내는 데 필요한 실탄을 마련하기 위한 주가 방어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고 합니다. 넥슨은 지난달 기존 자사주 매입분을 소각하고 2025년까지 최대 1000억엔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넥슨은 국내가 아닌 도쿄 증시에 상장했습니다. 가끔 모르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10년 장기 투자했다면 시가총액 상위 기업의 절반이 10년 전 주가보다 더 낮은, 손실이라고 말합니다. 지난 2012년 시가총액 10위권 중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가 가장 많이 올랐고, LG화학은 LG엔솔 물적분할에도 선방해 기아는 소폭 상승했다고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 10위권에서는 SK하이닉스와 삼성SDI가 10년 새 가장 많이 올랐다고 합니다. 각각 326%, 316%니까 3배 이상 올랐네요. 10년 장기 투자했다면 시가총액 상위 기업의 절반이 10년 전 주가보다 더 낮은, 손실이라고 말합니다. 지난 2012년 시가총액 10위권 중 삼성전자와 삼성전자 우선주가 가장 많이 올랐고, LG화학은 LG엔솔 물적분할에도 선방해 기아는 소폭 상승했다고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 10위권에서는 SK하이닉스와 삼성SDI가 10년 새 가장 많이 올랐다고 합니다. 각각 326%, 316%니까 3배 이상 올랐네요.

월요일에 지지 말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월요일에 지지 말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