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D입니다 🙂 요즘 사진을 찍는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도구는 무엇인가요? 저를 비롯해 대다수는 아마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촬영하는 것이 가장 익숙하고 편할 것 같은데, 요즘은 영유아를 제외하고는 없는 사람을 찾기가 훨씬 어려울 정도로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기계인데다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디지털카메라나 미러리스를 따로 갖추지 않아도 작가가 아닌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 싶은 일반인이라면 충분히 차고 넘칠 정도의 성능을 스마트폰 렌즈가 이미 갖추고 있기 때문에 훨씬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필름 카메라 역시 이제는 아날로그 특유의 감성을 맛보기 위해서만 사용되지만 휴대폰으로 촬영하는 것이 편한 이유가 더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선 대다수가 보유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보급되어 있고, 그 성능 또한 세대를 거치면서 매우 뛰어났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통한 촬영이 일반화되었지만, 또 다른 장점은 파일 형태로 보관하거나 편집 등의 후보 선정이 가능하고 공유도 쉽다는 것입니다. 찍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바로 껐다가 다시 촬영하거나 편집을 통해 수정할 수도 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지인이나 게시를 통해 다수와 나눌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그럼 이렇게 열심히 찍은 후에 핸드폰 사진을 옮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른 휴대폰으로 옮기거나 컴퓨터로 보내 보관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은 다소 쉬울 수 있지만, 여러 가지 중에서 자신이 가장 쉽게 처리할 수 있는 것을 골라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USB 케이블을 이용한 PC 전송
가장 떠올리기 쉽고 실제로 가장 쉬운 것은 USB 케이블을 통해 파일을 보내는 방법입니다. 통신망만 있으면 따로 선이 없어도 되는 다른 방법과 달리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도구가 필요한 만큼 사전에 스마트폰과 PC를 연결하는 케이블이 준비돼 있어야 하지만 대부분 충전을 위해 아이폰 8핀이나 안드로이드 C타입 케이블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 아이폰15부터는 동일하게 C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USB 케이블만 있으면 간단합니다.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컴퓨터에서 해당 장치의 드라이버가 나와서 폴더로 들어갈 수 있는데, 이렇게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복사하거나 반대로 스마트폰에 있는 것을 컴퓨터에 복사해서 꺼내면 됩니다. 통상은 DCMI 폴더에 보존되고 있으므로, 참고해 주세요. 카톡으로 나한테 전송할게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 것 같은데 핸드폰 게임을 하면서 스크린샷 캡처를 하거나 핸드폰으로 찍은 파일을 카카오톡으로 저에게 보내고 PC 카카오톡으로 다시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번거롭게 왜 굳이 그러는지 궁금하실 수도 있지만, 카카오톡을 저에게 보내기 위해 사진을 정리해서 보내두면 나중에 필요할 때 미리보기로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매우 편리합니다.카카오톡에서 ‘친구’ 탭을 누른 후 내 아이디를 터치하고 ‘나와의 채팅’을 시작합니다. 이후 앨범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한 뒤 PC 카카오톡으로 다운받으면 제가 최대 30장까지 분류한 뒤 정리해 보내놓은 대로 바로 옮길 수 있어 정리하기가 쉽습니다. 클라우드를 이용하는(아이클라우드, 마이박스)온라인에 저장되는 클라우드를 활용한 휴대폰 사진 이동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한 번에 보내거나 받는 파일의 수가 매우 많은 경우에 적합하며, 아이폰은 아이클라우드가 존재하며, 안드로이드는 네이버 MYBOX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30GB 용량 선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 간 주고받기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온라인 서버에 저장해두는 것이기 때문에 기기 파손이나 고장으로 자료가 날아갈 염려도 없다는 게 장점입니다. 삼성 퀵쉐어 Samsung 디바이스 생태계 구축 시또 하나, 제가 자주 활용하는 것이 삼성 퀵셰어입니다. 갤럭시S 시리즈 스마트폰이나 갤럭시북과 같은 노트북, 갤럭시탭 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이들 기기 간에 자유롭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마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휴대폰 사진을 옮기기에도 매우 편리합니다.보내고자 하는 기기에서 이미지를 선택한 후 ‘공유’를 누르면 이렇게 QuickShare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누르면 주변에 있는 내 기기를 스캔합니다.수신하는 디바이스가 가까이 켜진 상태로 놓여 있으면 바로 터치 한 번으로 빠르고 편하게 휴대폰 사진을 옮길 수 있습니다.수신하는 디바이스가 가까이 켜진 상태로 놓여 있으면 바로 터치 한 번으로 빠르고 편하게 휴대폰 사진을 옮길 수 있습니다.이처럼 핸드폰의 사진 이동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각자에게 적합한 상황이나 편리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쉽고 편한 과정을 통해 기기끼리 이미지를 이동시키면서 보관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Written by 제이디이처럼 핸드폰의 사진 이동은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지만, 각자에게 적합한 상황이나 편리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장 쉽고 편한 과정을 통해 기기끼리 이미지를 이동시키면서 보관하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Written by 제이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