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
음식이 서구화되면서 고지방 음식이나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주로 섭취하거나 운동이 적은 사람일수록 혈관 나이는 나이가 듭니다. 혈관 탄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혈액에도 기름과 지방이 많아져 원활한 혈액순환이 어려워집니다. 혈액은 점점 끈적이는 성질로 바뀌면서 결국에는 일명 ‘피떡’이라는 혈전이 만들어지는데요. 이 혈전은 혈관을 좁히고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특히 심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혈관인 동맥에서 주로 발병하고 뇌혈관에 혈전이 생성돼 막히면 뇌경색이라고 하고 심장에 생성되면 심근경색, 협심증을 유발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막히게 되면 결국 그 주변 세포와 그에 따른 기관들은 괴사를 일으키게 됩니다.사실 우리 몸에 분포하는 동맥의 종류는 무수히 많은데요. 역할과 위치에 따라 이름이 있습니다. 세동맥은 작은 동맥에서 혈전이 생긴 경우 세동맥경화증, 죽상동맥이란 죽상판에서 혈전이 생긴 경우 죽상동맥경화증 등의 이름을 붙입니다.
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
가슴 통증을 비롯해 숨쉬기가 힘들어지거나
증상을 보면 어떤 혈관에 막히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심장 동맥에 막힌 경우 가슴 통증을 비롯해 숨이 차거나 심한 두근거림, 식은땀을 호소합니다. 그 밖에 뇌에 경화증이 생기는 경우 손발 저림, 발음 흐트러짐, 시력 급격한 저하, 편마비 등의 전조증상을 보입니다.
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
발의 맥박 감소, 부종을 포함하여말초혈관에 있는 죽상동맥에 혈전이 막힌 경우에는 그 후유증도 상당히 클 것 같습니다. 말초혈관은 혈관 사이를 또 하나의 초미세혈관으로 연결해 조직 및 기관에 지속적인 혈액을 공급하는데, 이 부분이 막히면 특정 부위의 통증이 아닌 하지의 조이는 듯한 통증, 다리의 맥박 감소, 부종을 포함해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다리의 혈색이 나빠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혈관에서 어디에 혈전이 생길지 모르는 혈전에 대비해야 합니다.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정기적인 혈액검사로 콜레스테롤 확인정기적인 혈액 검사로 콜레스테롤을 확인하고 소변 검사, 동맥 경화도 검사 등으로 혈관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그 외 초음파, CT, MRI, MRA 등을 이용하여 혈전 여부를 확인하고 혈전으로 인한 질환 위험을 막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되도록 염분이 적은 음식을 섭취그 외 평소 일상생활 습관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같은 음식보다는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고 고칼로리 식사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가공된 흰쌀밥보다는 잡곡류를 섭취하고 채소와 채소를 주로 섭취하며 가급적 염분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염분은 혈압을 높임으로써 혈관뿐만 아니라 심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동맥경화의 증상 및 원인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세 번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혈관 탄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3번 정도는 꾸준히 해주는 게 좋아요. 이렇게 기본적이고 안정적인 식습관과 생활패턴이 우리의 건강과 혈관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